티스토리 뷰

2023년 육아휴직은 어떤 것들이 변경되었는지 한방에 알려드릴게요. 아이를 양육하는 데에는 엄청난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한대요. 대한민국의 워킹맘, 워킹대디를 위한 육아휴직 제도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.

 

육아휴직

 

육아휴직이란?

육아휴직육아휴직

육아휴직제도는 근로자 즉 일하는 사람으로 임신, 출산, 육아로 인해 일정기간 동안을 쉴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인데요. 2023년 육아휴직부터는 기존에는 휴직 기간이 최대 1년으로 적용되었으나, 올해 2023년도 부터는 육아휴직이 최대 1년 6개월로 확대된다고 합니다.

 

*다만 이 부분은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한 내용이어서 아직 확정된 사항은 아닙니다.

 

육아휴직

 

육아휴직 기간 및 자격조건

육아휴직육아휴직

육아휴직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서 신청할 수 있으며 자녀 1명당 최소 30일부터 최대 1년까지 쓸수 있습니다.(2회 분할 사용가능) 아이가 두 명이면 2년, 세명이면 3년 쓸 수 있다는 이야기죠.

 

  • 만 8세 이하 및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
  • 부모 각각 자년 1명당 최소 30일부터 최대 1년까지

 

* 만약 사업주가 정당한 사유없이 육아휴직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에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육아휴직 신청조건

육아휴직

육아휴직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최소 사업장에 30일 전 희망한다는 의사를 전달(휴직신청서)를 해야 하며, 사업장에서 6개월 이상 근무했어야 한다는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. 이 부분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제가 사업주인데 갑자기 입사하자마자 휴직계를 낸다고 하면 어이없겠죠. 제도의 악용을 막고자 최소한의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.

 

  • 사업장에서 6개월 이상 근무
  • 피보험단위기간 180일 이상
  • 휴직 시작 1개월 전 회사에 신청서 및 결제
  • 임신중 나눠 쓰기 제한 없음

 

Q&A : 근무개월수가 6개월이 안되었으니 그럼 신청을 못하냐 그건 또 아닙니다. 사업주가 육아휴직을 부여하였다면 육아휴직급여 지급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반대의 경우 육아휴직을 사업주가 거부한다면 문제를 제기할 수 없어요.

 

육아휴직

 

육아휴직 급여지급액 및 신청방법

휴직상태 동안 월급의 일정 부분이 보장되기에 도움을 받을수 있는데요. 현재 육아휴직 급여는 통상임금의 80%를 국가에서 지원받을수 있으며, 최소 70만원 ~ 최대 150만 원까지입니다. 금액 제한으로 인해 많은 분들의 호불호가 있지만, 그래도 일하지 않고 급여가 나온다는 부분은 아이들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.

 

  • 통상임금의 80% (월 최소 70만 원부터 최대 150만 원까지)

 

■방문신청

필요서류들을 준비한 후 거주지 혹은 사업장 소재 관할의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제출 ( 통상 임금 확인이 가능한 증명 서류 : 근로계약서 or 임금 대장 등)

 

■온라인신청, 고용보험 앱

온라인 신청 및 앱을 통해서 하기 위해서는 육아휴직확인서를 사업자가 접수한 이후에 근로자가 고용보험 홈페이지 및 고용보험 앱을 통해 접수

 

육아휴직

 

* 육아휴직급여계산기로 육아휴직 기간 동안 받을 수 있는 급여를 계산해 보세요.

육아휴직

 

이 글을 통해 육아휴직 1년 6개월 확정여부 및 급여신청방법과 대상자 조건 등을 확인하셨으면 좋겠습니다. 저출산 대책을 위해 내놓은 정책인데요. 눈치 보지 말고 아이와 가족을 위해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.

 

육아휴직 사후지급금 신청방법 알아보기

 

육아휴직 사후지급금 신청방법 알아보기

육아휴직 사후지급금 신청방법, 그리고 궁금한 점에 대해 꼼꼼히 알려드릴게요. 육아휴직 기간이 끝나서 복직을 하게 되면 받을 수 있는 것을 사후지급금이라고 합니다. 복직 후 6개월 이후에

freshfoodfix.tistory.com

 

어버이날 카드 문구 도안 모음

 

어버이날 카드 문구 도안 모음

어버이날에는 부모님에게 감사 편지도 쓰고 선물도 준비하는데요. 선물을 준비하고 막상 카드에 마음을 담아 문구를 작성할 때 어떤 내용을 써야 하지 라는 생각이 머릿속을 가득 채우면서 아

freshfoodfix.tistory.com

 

728x90